IR뉴스
HOME > IR뉴스
인쇄하기
공정위, 효성 총수일가 정조준…검·경까지 '사정 한파'
[뉴스토마토 최병호·이해곤 기자] 효성에 사정 한파가 몰아치고 있다. 검찰과 경찰에 이어 공정거래위원회까지, 국세청을 제외하고 사정당국이 모두 가세했다. 입찰 담합에 총수일가의 사익편취, 비자금 조성까지 혐의도 다양하다. 잊혀졌던 '형제갈등'까지 새삼 회자되는 분위기다. 조현준 체제를 출범시키며 3세경영의 닻을 올렸던 효성으로서는 날씨만큼이나 매서운 위기가 닥쳤다.
 
4일 당국 및 효성에 따르면 공정위는 내년 1월 전원회의를 열고 조석래 명예회장과 조현준 회장 등 효성 총수일가를 '일감몰아주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는 안건을 의결한다. 기업집단국이 지난 11월 효성의 심사보고서를 전원회의에 상정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심사보고서에는 효성과 효성투자개발 등 법인을 비롯해 공정거래법상 '효성'과 동일인인 조 명예회장, 조 회장과 송형진 효성투자개발 대표, 부장급 실무자 등 4명을 검찰에 고발하는 내용이 담겼다. 과징금 처분과 시정명령도 포함됐다. 
 
이번 조치는 지난해 5월 참여연대가 효성의 사익편취 문제를 공정위에 신고하면서 시작됐다. 전원회의 상정까지 1년6개월여가 소요됐다. 공정위는 효성의 부동산 개발회사인 효성투자개발이 다른 계열사 갤럭시아일렉트로닉스를 지원한 점이 공정거래법상 '특수관계인에 대한 부당한 이익 제공의 금지' 규정에 위반된다고 판단했다. 갤럭시아일렉트로닉스는 조 회장이 지분 62.78%을 가진 최대주주로, 갤럭시아컴즈, 갤럭시아에스엠 등과 함께 갤럭시아그룹으로 불린다.
 
공정위가 효성 총수일가를 검찰에 고발할 경우 해당 규정에 따른 첫 총수 고발 사례로 기록된다. 공정위는 "효성 총수일가의 사익편취에 관한 심사보고서를 효성에 전달했다"면서도 "개별 사건의 구체적 내용은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밝혔다. 김상조 공정위원장은 경제개혁연구소장 시절부터 효성의 위장 계열사와 사익편취 문제를 강력 비판, 당국의 제재를 요구한 바 있어 효성에 대한 고발 가능성은 높게 점쳐진다. 김 위원장은 지난 10월19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효성의 계열사 부당지원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됐다"며 조만간 결과를 내놓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공정위가 효성 총수일가의 사익편취를 정조준하면서 효성은 최근 한 달 새 검경과 공정위의 사정을 한꺼번에 받는 초유의 상황에 내몰리게 됐다. 현재 검찰은 지난 2014년 효성가 차남인 조현문 변호사(전 중공업PG장)가 형인 조현준 회장을 고발한 횡령·배임 혐의를 다시 들여다보고 있다. 급기야 지난 11월17일에는 서울중앙지검 조사2부가 비자금 조성 혐의로 서울 마포구 효성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효성과 현대중공업, LS산전이 지난 2010~2015년 한국전력 산하 발전자회사와 한국수력원자력 신고리원전 등에 변압기를 납품하는 과정에서 입찰 담합을 벌여 최소 수십억원대 차익을 남겼다는 제보를 접수하고, 참고인 조사 등 내사를 벌이고 있다. 공정위도 효성과 현대중공업, LS산전 등의 담합을 시장가격을 교란시키는 불공정행위로 규정하고 조사 중이다.
 
이 같은 사정당국의 압박과 관련해 전직 공정위 고위 관계자는 "검찰이 조현준 회장 등 효성 총수일가의 비자금 조성 혐의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다는 점에서 이미 상당한 증거와 관련자 진술을 확보했을 것"이라며 "공정위가 효성을 검찰에 고발하면 바로 검찰에서도 응할 것으로 예상하고 전원회의 상정을 진행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단락된 것으로 보였던 형제갈등이 전혀 다른 국면으로 비화될 수도 있다. 효성은 이르면 연내 지주사 전환과 함께 중장기적 그룹 분리 방향을 내놓을 예정이다. 효성가 차남인 조 변호사가 파문당한 상황에서 남은 관건은 조 회장과 셋째 동생 조현상 사장 간의 분할이다. 일찍이 형제 간 분쟁으로 곤혹을 치른 터라 좋지 못했던 전례는 향후 일정에 대한 두려움이 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뉴시스
 
최병호·이해곤 기자 choibh@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