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뉴스
HOME > IR뉴스
인쇄하기
(J노믹스 시즌2)김수현, 문 대통령 신뢰 바탕 '국정 큰그림'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문재인정부 경제정책인 ‘J노믹스’를 이어갈 2기 경제팀에 대해 청와대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의 ‘원톱’ 체제를 계속 강조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이 경제·사회정책을 통합 운영하며 ‘포용국가 건설’을 뒷받침한다는 기조다.
 
김 실장은 지난 9일 임명장을 받은 직후부터 틈나는 대로 ‘경제 운영은 경제부총리가 사령탑’이라는 메시지를 반복하고 있다. 보수야당을 중심으로 제기되는 이른바 ‘왕실장’ 비판을 의식하는 한편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장하성 전 정책실장 사이에 불거졌던 갈등설이 정부에 부담을 준 것까지 감안한 발언이다.
 
김 실장은 소득 불평등 해소와 저출산 극복 등 포용국가 달성을 위해 필요한 정책구상에 힘을 쏟겠다는 방침이다. 경제분야는 홍 후보자, 사회분야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각각 주도하고 김 실장이 이를 통합·조정하는 식으로 정책 결정구조가 바뀌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홍 후보자는 경제의 야전사령탑이고, 김 실장은 국정과제의 주도적 설계자”라고 말한 바 있다. 경제는 홍 후보자가 주도하는 것이 맞지만, 사회분야까지 포함한 국정 전반은 김 실장이 이끌어간다는 의미로도 풀이된다.
 
문재인 대통령의 김 실장에 대한 신뢰가 깊은 것도 이같은 해석에 힘을 싣는다. 김 실장은 청와대 사회수석 시절 문 대통령의 신임을 바탕으로 원전·부동산 분야까지 담당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 실장 임명 후 해당 업무들은 윤종원 경제수석에게 이관됐다.
 
다만 김 실장에게 씌워진 ‘8·31 부동산 대책의 주역’이라는 굴레는 풀어야 할 과제다. 노무현정부 시기인 2005년 발표된 8·31 대책에는 급등하는 집값을 잡기 위한 보유세 강화 등이 포함됐다. 그러나 잠시 조정기를 거치는 듯했던 집값이 다시 오르며 대표적인 정책 실패사례로 남았다. 문재인정부 출범 후 사회수석으로 있었던 김 실장이 관여해 내놓은 8·2, 9·13 부동산 대책에도 불구하고 특히 수도권 집값은 여전히 고공행진 중인 것도 부담이다. 이에 대해 김 실장은 “9·13 대책 이후 부동산 시장이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다고 본다”며 “조금이라도 불안한 여지가 발생하면 선제적인 대처를 통해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김 실장은 경제를 모른다’는 여권 내 비판을 어떻게 극복하는지도 2기 경제팀을 바라보는 관전 포인트다.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이 11일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