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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사 지점 통폐합)①디지털 문맹 급증…10년새 점포 절반 소멸
[뉴스토마토 최성남·신유미·신대성 기자] 10년 새 주요 증권사 지점이 절반으로 줄면서 디지털 소외계층이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실적 지상주의에 따른 증권사 점포 축소 전략이 실질적으론 사회적 책무를 등한시한 결과물이란 지적이 나옵니다. 지방과 지역, 나아가 사회와 공존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때입니다. 
 
대형 증권사 국내 지점 현황.(사진=뉴스토마토)
 
국내 주요 증권사 지점, 10년 간 40% 이상 감소
 
8일 금융감독원 정보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3월말 기준 자기자본 상위사인 종합투자금융사업자(종투사) 중 키움증권(온라인)을 제외한 KB·NH·메리츠·미래에셋·삼성·신한·하나·한투증권 등 8개사의 지점수는 총 402곳으로 집계됐습니다. 10년 전인 2014년 3월에는 701곳이었는데, 10년간 42.6%가 감소했습니다. 현재도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어 10년전 대비 절반 이하로 축소될 개연성도 간과할 순 없습니다.
 
삼성증권(016360) (39,600원 ▲50원 +0.13%)의 점포수가 90곳에서 29곳으로 줄어 가장 높은 감소율(67.8%)을 나타냈습니다. 메리츠증권은 20곳이던 점포가 8곳으로 줄어 60.0%가 감소했습니다. 그 외 KB증권 109곳→69곳(-36.7%), NH투자증권(005940) (10,540원 ▼50원 -0.47%) 100곳→55곳(-45%), 미래에셋증권(006800) (7,440원 ▲110원 +1.48%) 101곳→69곳(-31.7%), 신한투자증권 96곳→64곳(-33.3%), 하나증권 78곳→49곳(-37.2%) 등으로 감소 폭이 집계됩니다.
 
점포수 축소는 지방으로 집중됐는데요. 증권업계에서는 비대면 거래가 활성화하면서 대면 수요가 줄어들면서 지방 점포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통폐합을 진행했다는 입장입니다.
 
대면 거래가 줄어 지점별 적자 상황이 지속되면서 증권사에서도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것인데요. 김경수 사무금융노조 정책실장은 “비대면 거래가 증가하다 보니 업계에서도 대응해야 하고, 오히려 중소형사 중심으로 폐쇄 폭이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2014년 지점이 10곳 이상이었던 중소형사인 DB금융투자·IBK금융투자·SK·교보·대신·신영·유안타·유진·하이투자·한양·한화투자·현대차증권 등 12개사 증권사를 살펴본 결과 10년 간 점포수가 45.8%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들 증권사는 2014년 지점수가 총 504개였지만, 지난 3월말 기준 273개로 급감했습니다. 
 
10년전과 비교해 절반 넘게 지점이 축소된 곳은 DB금융투자(42곳→19곳), IBK투자증권(16곳→5곳), 신영증권(24곳→9곳), 하이투자증권(49곳→21곳), 한양증권(10곳→4곳), 현대차증권(38곳→15곳) 등으로 집계됩니다.
 
중소형사 중 가장 지점이 많았던 유안타증권은 10년전 88곳에서 55곳으로 40% 가까이 줄었습니다. 대신증권은 77곳에서 40곳으로 절반 가까이 줄었고, 한화투자증권은 51곳에서 40곳으로 감소했습니다.
 
중소형사 국내지점.(사진=뉴스토마토)
 
점포 대형화…사각지대 우려도
 
증권업계의 점포 축소는 통폐합을 통한 대형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통합 점포는 초고액자산가 전문 점포로 탈바꿈하기도 합니다. 최근 미래에셋증권은 경산·경주·김해·마산지점을 인근 대형 투자센터로 통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대신증권도 지난해 기존 여의도영업부, 광화문센터, 사당WM센터, 신촌WM센터 등 4개 지점의 업무를 여의도금융센터로 일원화 하는 등 고액자산가 전문 점포로 강화하는 모습입니다.
 
업계의 취지는 좋지만 계좌 관리에서 기존과 달리 사각지대 발생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한 증권업계 관계자는 "통폐합을 진행하는 증권사들은 일정 금액 이하의 계좌를 본사로 이관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예컨대 일부 증권사의 경우 수도권 지역에선 7000만원 이하, 지방에선 4000만원 이하 계좌들이 본사로 일괄 이전되고 있다는 설명인데요. 최근 중소형사 한 곳은 1억원 이하 계좌는 모두 본사에서 관리하도록 하고, 지방 지점 인력 축소 계획을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이 관계자는 "본사의 적은 인력이 많은 고객 계좌를 관리하게 돼 고객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이 저하될 수밖에 없다"며 "인력 부족에 따른 서비스 사각지대에 놓여 금융사기에 취약해지는 구조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지역 점포에 대한 접근성 악화로 제대로 된 금융상품 및 주식투자 조언을 받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김득의 금융정의연대 상임대표는 "금융소비자보호법을 광의로 해석한다면 지역에 따라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은 차별로 볼 소지가 있다"면서 "지역 고객들에 대한 대책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KB증권의 한 영업지점.(사진=뉴시스)
 
최성남·신유미·신대성 기자 yumix@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