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바로가기
IR뉴스
HOME > IR뉴스
인쇄하기
국민연금, KB금융 '우리사주조합 추천' 사외이사 선임 반대
[뉴스토마토 신병남 기자] 국민연금이 17일 KB금융지주 우리사주 조합이 추천한 두 명의 사외이사 선임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 이날 제18차 위원회를 개최해 오는 20일 열릴 'KB금융지주 임시주주총회 안건(이사선임 4건 승인)'의 의결권행사 방향을 심의했다. 
 
위원회는 사외이사 선임건으로 올려진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 류영재 서스틴베스트 대표 등 2명의 사외이사 선임 안건(제3·4호)에 대해 반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위원회는 "장기적인 주주가치 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지 불확실하므로 반대한다"면서 "다만 일부 위원들은 이견을 제시했다"고 했다.
 
앞서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사 ISS와 국내 최대 의결권 자문사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도 국민연금과 마찬가지로 윤 교수와 류 대표 등 2명의 사외이사 후보 선임에 반대 의견을 냈다.
 
한편 위원회는 윤종규 KB금융 회장 사내이사 선임안(제1호)과 허인 국민은행 기타비상무이사 선임안(제2호) 등에는 찬성하기로 했다. 위원회는 "KB금융 이사회의 KB증권에 대한 감시·감독 의무소홀 우려는 있으나, 금융위 등 국가기관의 1차 판단이 이루어지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하여 찬성한다"고 설명했다.
신병남 기자 fellsick@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