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뉴스
HOME > IR뉴스
인쇄하기
낙하산 논란에 기업은행장 임명 진통
[뉴스토마토 이혜현 기자]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의 임기 만료가 약 2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르면 이번 주 중 차기 은행장 인사가 이뤄진다. 특히 관료 출신 인사들이 잇따라 하마평에 오르면서 낙하산 논란으로 어수선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윤 행장은 진즉부터 연임 포기 의사를 밝혔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차기 기업은행장으로 정은보 전 금감원장이 가장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정 전 원장 외 관료 출신으로 이찬우 전 금감원 수석부원장, 도규상 전 금융위 부위원장 등이 하마평에 올랐다. 내부 출신으로는 김성태 기업은행 전무와 최현숙 IBK캐피탈 대표 등이 거론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대통령실에서 금융위원회가 추천한 정 전 원장과 김성태 전무 두 후보를 놓고 막바지 검증 작업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중소기업은행법상 기업은행장은 금융위원장 제청을 거쳐 대통령이 임면한다. 그만큼 친정부 성향의 인물이 내정될 가능성이 높다.
 
정 전 원장은 지난해 8월 금감원장에 임명된 후, 올해 6월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면서 사퇴했다. 1961년생인 정 전 원장은 행정고시 28회 출신으로 공직에 입문해 주로 금융과 경제 정책 분야에서 공직을 수행했다. 그는 재정경제부 금융정책과장, 기획재정부 국제금융정책관 차관보, 금융위 사무처장, 부위원장 등을 지냈다.
 
IBK기업은행(기업은행(024110) (11,890원 0원 0.00%)) 내부에서는 강력하게 내부 출신 행장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압도적 다수다. 윤 행장에 이어 3년 만에 또다시 관료 출신 행장이 내정될 가능성이 커지자 기업은행 노조는 정 전 원장을 낙하산 인사로 규정하고, 정부가 임명을 강행할 경우 출근 저지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노조 측은 전임 금융감독기관장이 피감은행장이 되는 것은 공직자 윤리에 어긋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공직자윤리법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장 등 고위 공직자들은 퇴직 전 5년 동안 소속했던 부서 또는 기관의 업무와 취업 심사 대상 기관 간에 밀접한 관련성이 있으면 취업이 제한된다. 하지만 기업은행은 기타 공공기관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엄밀히 말해 공직자윤리법에 저촉되는 것은 아니다.
 
노조 관계자는 "공직자윤리법에 저촉되지 않는다 해서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라며, 내부 출신 행장 요구를 무시하고 관료 출신 행장 임명을 강행한다면 3년 전 윤 행장 임명 당시 금융권 최장기 출근 저지 사태가 또다시 발생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앞서 노조는 지난 2020년 1월 윤 행장 임명으로 10년 가까이 유지됐던 내부 출신 행장 승진 기조가 깨지자 낙하산 인사로 규정, 이에 반발하는 출근 저지 투쟁을 27일간 단행했다.
 
일각에서는 대선 캠프에 합류한 인사나 모피아 출신 중 친정부 성향의 제3의 인물이 급부상할 수 있다는 얘기도 흘러나온다.
 
금융권 관계자는 "최근 연임이 유력했던 금융지주 회장들이 물러나고 있고, 새 정부 출범 공신들이 금융회사 CEO 자리에 눈독을 들이고 있는 상황에서 예상 밖 인물이 차기 기업은행장으로 내정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IBK기업은행 본점 전경(사진=IBK기업은행)
 
이혜현 기자 hyun@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