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바로가기
IR뉴스
HOME > IR뉴스
인쇄하기
(신년사)최현만 미래에셋증권 회장 "리스크 관리에 만전…위기를 기회로"
[뉴스토마토 박준형 기자] 최현만 미래에셋증권 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고객 동맹과 전략적 혁신, 전문성과 경쟁력 제고를 통해 위기를 기회로 빠르게 전환하겠다”면서 임직원들에게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최 회장은 “2023년에도 높은 시장 금리에 따른 투자심리 위축으로 어려운 비즈니스 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전 세계 자산 가격이 조정되는 과정에서 더 큰 성장의 기회도 보인다”면서 “혁신적인 전략을 세워 비즈니스 초격차를 확보하고, 글로벌 톱티어(Top-tier) 투자은행(IB)으로 도약하기 위한 도전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지난해 증시와 사업 환경에 대해 “인플레이션과 금리인상 등으로 사업 환경은 도전의 연속이었지만, 해외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혁신기업 투자를 지속하면서 장기 성장의 기반을 다진 한 해였다고 생각한다”면서 “미래에셋증권은 어려운 시장 여건에도 불구하고 당사 해외주식은 1조8000억원, 연금자산은 5조1000억원 순증했다”고 평가했다. 
 
최 회장은 경기침체에 대한 경고사인이 나오고 있는 올해 중점 추진해야 할 과제로 △고객동맹 강화 △전략적 혁신 추진 △전문성·경쟁력 제고 등 세 가지를 꼽았다.
 
최 회장은 임직원들에게 “미래에셋증권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항상 고객을 우선시하고, 올바른 투자판단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며 “특히 금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신뢰라는 것을 기억하고 높은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진정성 있는 사업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진화된 AI 기술은 고객이 미처 알아채지 못한 니즈까지도 먼저 파악해 제공한다”며 “우리는 디지털 전환과 AI 기술개발을 더욱 강화해 혁신과 성장의 미래를 선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우리는 지난 23년간 어려운 상황에서도 끊임없이 새로운 사업을 만들어온 혁신 DNA와 성장 스토리를 가지고 있다”며 “2023년에도 이러한 DNA를 바탕으로 '전략적 혁신'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략적 혁신은 어려운 상황에서 기업의 근간이 되는 비즈니스를 재정립해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찾는 것”이라며 “'금융을 수출해 국부를 창출한다'는 전략 하에 글로벌 비즈니스와 우량자산 투자를 확대하는 것처럼, 기존의 고정관념과 틀에서 벗어나 비즈니스 한계를 규정하지 말고 아이디어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추진하자”고 당부했다. 
 
최 회장은 마지막으로 “투자전문가로서의 전문성과 경쟁력을 제고해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미래에셋증권을 선택한 고객은 퀄러티(Quality) 있는 상품과 수준 높은 컨설팅, 안정적이면서도 높은 수익률을 기대한다”면서 “조직별로 비즈니스 성격은 다르지만 '투자전문기업'이라는 하나의 정체성(Identity)과 투자전문가로서 영업, 운용, 심사, IT, 지원 등 모든 임직원은 각자 사명감을 갖고 본인의 직무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정진하자”고 당부했다. 
 
최 회장은 “회사는 앞으로도 임직원의 직무 능력 향상과 전문성 제고를 위하여 교육과 연수 활동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면서 “'고객 동맹과 전략적 혁신, 전문성과 경쟁력 제고'는 위기를 기회로 빠르게 전환하고, 우리 본업의 경쟁력을 높여 더 멀리 도약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현만 미래에셋증권 회장. (사진=대한상공회의소)
 
박준형 기자 dodwo90@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