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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토마토](증권사 PF리스크)①현대차증권, 후순위채 발행에도…금융불안 '여전'
이 기사는 2023년 06월 8일 17:26  IB토마토 유료 페이지에 노출된 기사입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5월5일 한국 경제 상황에 대한 보고서에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에 크게 노출된 일부 비은행 금융기관이 취약해질 가능성이 있다"라고 진단했다. 특히 고금리로 인한 부동산 시장 한파에 PF 리스크 직격탄을 맞은 금융사는 증권사가 꼽힌다. 증권사 부동산 PF 연체율이 두 자릿수대로 치솟으며 하반기 실적 부진 우려가 커지자 당국도 대책 마련에 머리를 맞댄 상황이다. <IB토마토>는 부동산 불황이 꺼지지 않은 불씨처럼 남아있는 상황에서 증권업계의 아픈 손가락이 된 부동산 PF 현황을 점검해 본다.(편집자 주)
 
[IB토마토 최윤석 기자] 현대차증권(001500) (8,650원 0원 0.00%)이 후순위채 발행 성공으로 건전성 확보 발판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건전성 지표 상향과 채무 상환의 시간적 여유를 벌었다는 평가다. 하지만 최근까지도 이어지고 있는 부동산 경기 불황은 지방 광역시권 부동산 PF에 참여한 현대차증권의 무거운 짐이 되고 있다.
  
(사진=현대차증권)
 
후순위채 발행으로 건전성 확보 발판 마련
 
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현대차증권은 지난달 25일 6년 만기로 1000억원 규모 후순위채 청약에서 기존 목표액 1000억원에서 1200억원으로 발행 규모를 증액했다. 이번 현대차증권의 회사채 발행은 인수기관을 두지 않고 자체 인력을 동원해 직접 공모를 추진한 것으로 후순위채를 발행한 건 2018년 9월 이후 처음이다. 상환기일은 2029년 5월25일이며 한국신용평가는 현대차증권 후순위채의 신용등급을 ‘A+(안정적)’로 평가했다.
 
현대차증권이 후순위채 발행에 성공할 수 있었던 건 연 6.50%에 달하는 높은 금리 덕분이다. 앞서 현대차증권은 청약일 2영업일 전 5년 만기 국고채 금리+300bp와 6.50% 중 더 높은 수치를 발행금리로 채택하겠다고 공시했다. 하지만 지난 5월23일 5년 만기 국고채 금리가 연 3.393%로 거래를 마치면서 최종 발행금리는 연 6.50%로 결정됐다.
 
현대차증권은 후순위채 발행으로 순자본비율(NCR)이 큰폭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 만기가 5년 이상 남은 후순위채는 회계상 부채가 아닌 자본으로 인정되기 때문으로 이번 후순위채 발행을 통해 현대차증권의 NCR은 3월 말 기준 438.23%에서 532.55%로 94.32%포인트(p)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무보증 회사채 발행 흥행 실패로 후순위채로 전략 변경  
 
후순위채 발행 성공으로 재무건전성 확보에 청신호가 켜졌지만 높아진 이자율은 여전히 부담요소다. 현대차증권은 앞서 4%대 금리의 회사채 발행을 공모했지만 수요예측에서 모집 목표에 못미치는 매수주문을 받았다.
 
지난 3월 현대차증권은 총 1000억원 무보증회사채 수요조사에서 2년물 500억원 모집에 600억원, 3년물 500억원 모집에 250억원의 매수주문을 받았다. 신평사 평가 AA-등급 3년 만기 무보증 회사채 등급민평 수익률의 산술평균(소수점 넷째 자리 이하 절사)에 +0.40%p를 가산한 이자율로 2년물과 3년물 각각 4.823%, 4.918%의 이율이 책정됐으나 시장의 외면을 받았다.
 
비슷한 시기 키움증권(039490) (94,000원 ▲200원 +0.21%)의 AA-등급 2년 만기 회사채 발행 수요예측에 예정액 2000억원의 3배를 넘는 7150억원이 몰린 것과는 대조적이다. 
 
결국 유동성 확보를 위해 현대차증권은 다소 높은 이자율을 감수하고 후순위채 발행으로 방향을 잡았다. 후순위채 발행 증권신고서에 따르면 현대차증권은 이달 2일까지 1000억원어치 전자단기사채를 만기가 긴 후순위채로 차환했다.
  
금호산업과 신동아건설, 현대차증권의 HMG파트너스 컨소시엄이 진행하는 세종 리첸시아 파밀리에 (사진=금호산업)
 
채권 발행 발목 잡은 지방 광역시권 부동산 PF 익스포저  
 
현대차증권 무보증사채에 대한 시장의 외면은 현대차증권의 부동산 PF 관련 위험 부담 때문이라는 평가다.
 
앞서 현대차증권은 2022년 중순까지 이어진 부동산 시장 호황 당시 부동산 관련 투자를 늘려왔다. 하지만 현대차증권이 투자한 부동산이 경기 및 지방지역 오피스텔로 편중되어 있고 후순위로 참여한 비중이 높아 건전성 부담은 커져가고 있다.
 
현대차증권의 연체 1개월 이하 요주의이하자산은 지난해 4분기 228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0.46% 증가했다. 특히 요주의이하자산 대출금 중 연체기간이 3개월 이상인 고정이하자산은 906억원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올투자증권(030210) (4,100원 0원 0.00%)(807억원), 유안타증권(003470) (2,650원 ▼10원 -0.38%)(672억원), DB금융투자(016610) (3,880원 0원 0.00%)(509억원), SK증권(001510) (642원 ▼2원 -0.31%)(490억원) 등 같은 기간 중소형 증권사의 고정이하자산보다 높은 수준이다.
 
신용위험의 최대노출정도도 증가해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현대차증권의 올해 1분기 말 기준 신용위험의 최대노출정도는 10조1838억원으로 전년 동기(8조8991억원) 대비 14.4% 증가했다.
 
김예일 한국신용평가 수석연구원은 "현대차증권의 부동산금융 구성 상당부분은 중·후순위 부동산PF, 브릿지론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채무보증의 질적인 위험도가 높은 편이다"라며 "현재 경기 및 지방 지역 오피스텔 등 분양 사업장의 분양률도 저조한 상황에서 우발부채의 양적 규모 관리와 함께 고위험성 부동산금융에 대한 리스크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후순위채 발행이란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했지만 현대차증권은 후순위채 발행도 건전성 지표 상향엔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현대차증권 관계자는 <IB토마토>와의 통화에서 "이번 후순위채는 기존 전단채 등 단기차입금 일부를 중장기 차입금으로 대체하기 위해 발행했고 발행금리는 투자자 동향 및 후순위채 시장 상황을 충분히 검토해 시장 평균 요구수준에 부합하는 금리 수준으로 결정했다"라며 "실제로 지난해 연말 레고랜드 사태로 인한 기업어음의 발행금리는 6%후반 이상으로 상승했고 후순위채 발행 금리 보다 높아 이를 상환하면 이자 부담이 낮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라고 말했다.
 
최윤석 기자 cys55@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