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조용병 회장은 서울 중구 세종대로 소재 본점에서 창립 18주년 기념식을 갖고 “신한이 미래를 향해 더 높이 創導(창도)하기 위해 우리의 視線(시선)을 한층 높이고 고객과 사회의 관점에서 탁월함을 주는 기업으로 거듭나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조 회장은 최근 대규모 원금손실로 문제가 된 해외금리 연계형 파생결합상품(DLS·DLF) 논란과 보이스피싱 등을 거론하며 “‘신한은 진정으로 고객을 위하고 있는지’, ‘금융이 지향해야 할 모습은 무엇인지’ 깊이 고민하게 됐다”고 언급했다.
그 일환으로 신한지주는 ‘일류 신한’을 향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기로 했다.
조 회장은 “먼저 고객에게 신뢰와 인정을 받는 일류 신한을 만들어가야 한다”면서 “생명보험의 One Life·New Life와 그룹 부동산 협의체, 인공지능 NEO 등 현재 추진하는 모든 비즈니스에 ‘더 좋은 상품’,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신한의 정성을 담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고객의 가치와 직결되는 ‘고객 자산 수익률’을 높이는 것을 그룹의 핵심 평가기준으로 삼는 동시에 한층 정교화된 ‘보이스피싱 방지 시스템(FDS)’과 같이 잠재적 위험까지 예방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조 회장은 “우수 기술력을 가진 벤처·중소·Future’s Lab 기업들이 창업 초기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공을 이룰 수 있도록 신한이 ‘혁신금융’이라는 ‘성장의 사다리’를 놓아줘야 한다”며 “‘미래를 함께 하는 따뜻한 금융’의 정신을 담은 ‘희망사회 프로젝트’가 위기가정, 저신용자 등 소외계층이 언제나 기댈 수 있고 경력단절 여성, 청년들이 새로운 꿈을 펼칠 수 있는 ‘희망의 플랫폼’이 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저(低)탄소 경제 전환과 신재생에너지 확산, 범국가적 기후변화 대응 등 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에 귀 기울여, 모두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리딩 금융그룹의 책임도 다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밖에 일하는 방식도 바꿔나가기로 했다.
조 회장은 “신한카드의 ‘신카 일레븐’, 신한금융투자의 ‘슬기로운 금투 생활’, 신한생명의 ‘Life Works’ 등 S.A.Q 관점에서 일하는 방식을 SMART하게 바꿔 가겠다”라며 “원신한(One Shinhan)의 힘으로 고객·사회에서 인정받고 스스로 자부심을 느끼는 ‘일류신한’을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조용병 신한지주 회장이 창립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신한금융
백아란 기자 alive0203@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