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뉴스
HOME > IR뉴스
인쇄하기
금융노조 "차기 기업은행장, 관치금융 시도 멈춰야"
[뉴스토마토 백아란 기자]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 차기 기업은행장으로 관료 출신이 오는 이른바 '낙하산 인사'에 대한 반대의 뜻을 재차 밝혔다.
 
금융노조는 29일 서울 정부청사 앞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부가 기업은행장 선임에 관치금융의 저의를 드러내고 있다"며 "관료 출신, 부적격 인사 선임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는 내달 27일 김도진 기업은행장의 임기가 종료됨에 따라 내·외부 출신 인사가 하마평으로 거론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현재 금융권에서는 차기 기업은행장 후보로 반장식 전 청와대 일자리 수석과 정은보 한미방위비협상 대표와 유광열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등 관료 출신을 비롯해 임상현 기업은행 전무이사, 시석중 IBK자산운용 사장 등이 하마평으로 오르고 있다.
 
현행 중소기업은행법상 국책은행인 기업은행 수장은 금융위원장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 기업은행의 경우 기관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기타공공기관'으로 분류됐지만, 여타 은행과 달리 임원후보추천위원회 설립 근거가 없어 사실상 정치권의 입김에서도 자유롭지 못하다는 평가가 많다.
 
이 때문에 금융행정혁신위원회는 지난 2017년말 금융공공기관 기관장 선임 과정의 투명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절차 등을 합리적으로 개선하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권고한 바 있다.
 
이날 허권 금융노조 위원장은 "지난 9년간 기업은행은 내부 출신 행장 체제에서 외형적인 성장은 물론 중소기업 지원이라는 본래의 목적을 실현하는 데 있어 꾸준히 발전했다"면서 "금융당국이 이를 무시하고 보은 인사나 관료, 정치권 출신 외부 인사 등 낙하산 인사를 내린다면 금융노조 차원에서 전면적으로 저항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형선 기업은행 노조위원장은 "지난 2013년 박근혜정부가 기업은행장으로 기획재정부 출신을 내정하자 국회 정무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관치는 독극물이고 발암물질과 같은 것’이라고 맞섰다"면서 "당시 비분강개하던 의원들이 지금은 청와대와 여당·국회의 핵심인사가 됐건만 6년 전과 똑같은 사태에 대해서는 침묵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그는 또 "현재 거론되는 후보군 모두 출신을 넘어 자질 면에서도 부적격 인사"라면서 "금융과 은행 전문성, 경영 능력, 인성과 리더십 면에서 모두 함량 미달"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관치금융 시도를 멈추고 원점에서 (행장선임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백아란기자
백아란 기자 alive0203@etomato.com